동구(東歐)관광1-2
<독일-뷔르츠부르그>
沙月 李 盛 永(2008.6.23)
    2008. 6. 11-22. 10박12일로 우리 부부는 김연종 부부와 함께 하나투어편으로 동구라파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슬로바키아, 폴랜드, 체코, 6개국을 관광 여행하였다.
    총 편성인원은 28명인데 20-30대 2명, 40-50대 16명, 60대 이상 10명이라 한다. 다양한 세대가 모였지만 화기애애하게 재미있게 투어를 하였다.

    나라별, 도시별 투어의 핵심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뢰머광장
            뷔르츠부르그: 마리엔베르크요새, 레지덴츠궁전,
            로텐부르크 : 마르크트광장, 로이텐부르크성
            퓌쎈 : 노인슈반슈타성(일명 백조의성)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 마리아테레지아거리, 황금지붕, 크리스탈월드
            짤즈부르그 : 짤즈캄머굿유람선, 호엔짤즈부르그성, 미라벨궁전과 정원, 대성당
            비엔나    : 쉔부른궁전, 칼렌베르크전망대, 성슈테판성당, 국립묘지(음악가묘지)

    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왕궁(어부요새, 마챠시사원), 겔레르트언덕, 다뉴브강야간유람선,

    슬로바키아 타트라: 타트라국립공원

    폴랜드 크라코프 : 비엘리치카 소금광산, 오슈비엥침 아우슈비츠수용소, 중앙시장광장(성모마리아성당)

    체코 브르노 : 브르노성
            프라하 : 프라하성(성비트성당, 황금소로), 카를교, 구시가지광장(틴성당, 천문시계)
동구관광 여행코스
적색 화살표 실선은 버스, 점선은 항공
◆ 마리엔베르크요새
    뷔르츠부르그는 면적 87.56㎢, 인구 12만 5500명. 마인강에 면하여 있는 도시로 원래 켈트(族)의 정착지였으며, 704년 피르테부르흐 (Virteburch)로 문헌에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다.
    741년 보니파키우스 (Bonifacius)에 의하여 주교 관구 가 되었다. 10세기경 프랑켄 공국이 해체된 뒤 주교가 신성로마제국의 영주로서 마인강 양안의 광대한 영지 를 관할하였다.
    1168년에는 주교가 동프랑켄 공작을 겸하였다. 농민전쟁 동안 주교는 일시적으로 영지를 반군에게 상실하였지만 (1524∼1525) 마리엔베르크성 (Marienberg 城) 에서 괴츠 폰 베를리힝겐(Go tz von Berlichingen)에 대항하였다.
    17세기와 18세기에 들어와 역대 영주 겸 주교는 이 도시를 유럽에서 도 가장 훌륭한 주거지로 변모시켰으며 1582년에는 뷔르츠부르크대학 을 설립하였다.
    19세기에 인류학자이자 병리학자인 루돌프 피르호 (Rudolf Virchow)와 물리학자 빌헬름 뢴트겐(Wilhelm Ro ntgen)이 이 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1801년 뤼네빌화약 이후 정-교가 분리되자, 뷔르츠부르크는 1803년 바이에른에 일시 속하였다가 1805년에는 뷔르츠부르크 대공국으로 별도 의 선제후 영지가 되었지만 1815년에 다시 바이에른으로 귀속되었다. 1821년 새 주교 관구가 설치되었다.

    마리엔베르크요새는 옛 켈트족의 성채 자리에 우뚝 세워져 뷔르츠부 르크 도시의 어디서나 볼 수 있다. 707년 이곳에 교회가 세워졌고, 1201년에 요새를 짓기 시작했다 하며, 요새 안에는 13세기에 지은 최초의 부속 교회와 르네상스-바로크 양식의 궁전이 있다. 전에 무기고 였던 건물이 현재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마리엔베르크요새 외곽
현재 관광 주차장, 성벽에 총안구가 보인다.
제1문
제1문안 광장
제2문
제3문
제4문
요새 중심부 성당
요새 건너편 숲속에 있는 성당(이름?)
요새 건물 이모저모
성 뒤편 전망 좋은 곳
마인강과 뷔르츠부르그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마리엔베르크요새에서 내려다보는 뷔르츠부르그 시가지 파노라마
맨 위 사진의 마인강변 경사진 언덕의 포도밭은 햇볕을 많이 받아서
질 좋은 포도가 생산되어 포도주 원료로 쓰이기 때문에 포도주 질이 좋단다.
요새 전망대에서 증명사진
요새내 성당 내부와 외부
요새내 우물
깊이가 130m란다.
요새를 나오다
◆ 마인강의 다리(이름?)
마인강변의 선상 중국음식점(점심)
마리엔베르크요새 건너편 숲속의 성당
마인강변에서 올려다 보는 마리엔베르크요새
마인강의 상류와 하류
마인강의 국부적인 운하
뷔르츠부르그교(?)
다리 난간의 성직자상 조각들
◆ 뷔르츠부르그 시가지
뷔르츠부르그 시가지 풍경
성당(이름?) 외부와 내부
◆ 레지던츠궁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부 독일의 바로크 양식의 주요 건축물로 Bathasar Neumann의 계획에 의해 1720~1744년에 건축되었다.
    대규모의 계단, 아치형의 지붕, 베네치아 화가 G. B. Tiepolo의 프레스코 천장화가 잘 보존되어 있다. Bossi의 값비싼 벽장식으로 치장된 하얀 방, 화려한 장식과 Tiepolo의 벽화로 가득찬 황제의 방, Johann Zick의 천장화가 그려진 정원방 등은 로코코 시대의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준다.
궁전 정면
궁전 내부는 미개방
궁전내 성당(개방)
궁정 정원
이 원뿔형으로 가꾼 나무들은 주목(朱木)이다.
궁정 후원
뽕나무 아취
후원 조각상들
형제는 극성스러웠다.
뷔르츠부르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