石 林 (석림)
沙月 李 盛 永(2006.11.5)
곤명주변 지도: 석림과 구향동굴 위치

  곤명시 동남쪽 고속도로로 약 1.5시간 거리에 있는 석림이족자치현(石林彛族自治縣)에는 천연적으로 기암괴석(奇岩怪石)이 산재하고 있어 억만개의 수석을 진열해 놓은 듯한 기이한 경관을 이루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 곳 중 괴암기석이 밀집한 지역을 ‘석림국가지질공원(石林國家地質公園)’으로 지정, 개발하여 ‘대석림(大石林)’ 이어서 ‘소석림(所石林)’으로 명명하고, 탐방로, 휴식장, 전망대 등을 설치하여 관광객을 부르고 있다
버스차창으로 보이는 석림현(石林縣) 곳곳에 산재한 석림
석림 입구
입장 대기
대/소석림 조감도와 설명문
초입의 호수연봉석
< 대석림(大石林) >
< 소석림(小石林) >
석림을 떠나며 뒤돌아 본 석림
< 이족 음식점에서 중식 >
식당으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이 자세는 ?)
본격적으로
이색적이고 아늑한 식당에서 맛있는 이족 식사에 흐뭇해 하는 일행
전형적인 이족(彛族) 여인의 복장 식당 종업원

  이족 여인의 복장은 무려 106가지(?)나 되기 때문에 복장으로 이족을 알아보기는 힘드는데 딱 한가지 유일한 식별 방법은 모자를 보고 알 수 있단다.

  모자 옆에 두껍고 빳빳한 천으로 삼각형의 장식을 다는데 이 것은 닭 볏을 상징하는 것, 부녀자만을 잡아가는 괴물이 닭이 울자 포기하고 가버렸다는 전설에 연유하여 괴물이 닭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부녀자들은 닭 벼슬을 달고 다니면 괴물에게 잡혀가는 화를 면할 수 있다는 신앙으로 닭 볏 모양의 장식을 달게 되었단다.

  보통 처녀는 4개, 부인은 2개를 달고, 노인네는 안 다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그러니까 괴물이 선호하는 사람(처녀)일수록 더 많은 닭 볏을 달아 확실하게 보호 받으려 하는 것이란다. 이 사진의 여인은 위 2개, 아래 2개, 계 4개를 달고 있으니 처녀.
팔가일주(八加一酒)
특히 이족의 토속주 팔가일주가 일품이라 집집이1-3병씩 사왔다.
(1병은 25원, 우리 돈으로 4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