獻金錄碑(헌금록비)
沙月 李盛永(2011. 10. 1)
獻金錄碑(헌금록비) 竪碑(수비)에 즈음하여!
2009년 12월부터 2011년 9월 간에 연안이씨전국대종회가 주관하여 전개한 대전 현충원 내에 있는 시조 연안후(延安侯 휘 茂)의 묘소와 유성 구암동에 있는 제각 연원사(延源祠)의 정화사업(淨化事業)에 경향각지에서 후손들이 적극 참여하여 헌금(獻金)을 보내와서 1억 2천여 만원의 자금을 확보하여 계획된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약 4000여 만원의 잉여금은 대종회 운영 기금에 보탬이 되었습니다. (시행한 정화사업의 내역은 추후 정산후 올릴 계획임)

이는 三韓甲族(삼한갑족) 名家延李(명가연이)를 이룩한 선조들에 대한 우리 延李 후손들의 ‘참된 崇祖精神(숭조정신)의 發露(발로)’로서 높이 찬양받을 일이며, 오래오래 이어가야 할 우리 延李의 정신이라 생각되어 헌금에 참여한 지파종회와 지역종회 그리고 후손들의 이름을 돌에 새겨 오래 보존하고자 시조 묘소 아래 헌금록비(獻金錄碑)를 세웠습니다.

헌금참여 지파 종회는 지파 이름과 모시는 선조의 휘자(諱字)와 헌금액을 기록하고, 후면에 系譜(계보)를 새겼고, 지역종회는 이름과 헌금액을 기록하였습니다.
헌금참여 후손은 금액별로 동명이인(同名異人)을 가리고, 개인은 물론 집안의 영광을 더하기 위하여 부친의 함자(銜字)를 함께 기록하고, 연이 4개파의 파(派)와 세파(細派)를 기록하였습니다.
묘소로 올라가면서 오른쪽에 세웠는데 맨 먼저 보이는 오른쪽 측면에 이 비석의 성격을 말하는 ‘참된 崇祖精神의 發露’ 라는 구호를 새겼습니다.

延李 후손들은 시조 묘소를 참배할 때 지나치지 말고 헌금록비에 들려 관감(觀感)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011년 10월 1일 연안이씨전국대종회장 盛永 拜
헌금록비 원근경
헌금록비 성격(구호, 우측면)
시조묘소/연원사 정화사업 헌금록(전면)
헌금참여 지파종회 계보도(후면)